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식에 투자를 하려면 주식에 대한 이론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주식의 거래시간을 모르면 안 되겠죠? 대부분은 사람들은 장 마감 시간을 오후 3시 30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위에 주식하는 분들이 오후 3시 30분이 넘어서도 주식 거래를 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의 거래시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거래시간

    주식 정규 거래 시간

    주식거래의 정규 거래시간은 평일 9시 ~ 15시 30분입니다. 장 시작시간인 9시부터 장 마감시간이 15시 20분으로 실시간으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매매방식으로는 지정가, 시장가, 조건부 지정가, 최우선 지정가 등 다양한 매매방법이 있습니다. 15시 20분~15시 30분까지 10분 동안은 동시호가 매매가 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정규시간 이외에도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가 있습니다. 그럼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동일한 시간에 매매 주문을 한 투자자들의 주문을 한 번에 일괄적으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동시호가가 적용되는 시간은 장 시작 동시호가인 08시 30분~09시이고, 장 마감 동시호가는 15시 20분~15시 30분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정규장과 다르게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매수, 매도 주문 접수만 받습니다. 8시 35분에 주문을 냈거나 8시 50분에 주문을 냈거나 다 똑같은 시간대에 주문이 접수되는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30분 동안 누적된 매수와 매도 주문을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하나의 가격으로 9시에 한 번에 거래를 체결합니다. 가격이 하나이기에 단일가매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때 결정된 가격이 동시호가이고, 그날의 시가입니다. 마찬가지로 3시 20분~3시 30분까지 10분 동안 매도와 매수 주문 접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10분간 누적된 주문을 분석하여 3시 30분에 동시 호가로 모든 주문이 일괄 체결됩니다. 이때 체결된 가격이 그날의 종가가 됩니다.

     

    그럼 이 동시호가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주식거래는 장 시작 시간과 장 마감 시간에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밤 사이 미국의 증시 변동이나 이슈가 터지면 다음날 장 시작 전에 주문이 몰리게 됩니다. 이때 주문을 순서대로 체결하면 거래가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고, 갑작스러운 주문 폭주로 인하여 주가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문 폭주로 인하여 갑작스러운 주가 변동을 막기 위해 동시호가 제도가 도입된 것입니다.

     

    시간 외 종가

    시간 외 종가는 9시~15시 30분 정규시간 외에 거래하는 것을 시간 외 종가거래라고 합니다. 시간 외 종가는 장전 시간 외 종가와 장후 시간 외 종가로 나눕니다. 장전 시간 외 종가는 오전 8시 30분~8시 40분까지 10분간 진행이 됩니다. 이때는 전일 종가로만 주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8월 5일 장 시작 전에 시간 외 종가로 주문을 내려면 8월 4일의 종가로만 매수하거나 매도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전일 종가이기에 가격은 동일하고 빨리 주문 낸 사람의 것이 먼저 체결됩니다. 그럼 이 장전 시간 외 종가는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관심 가지던 주식이나 보유하고 있던 주식 종목이 정규장 마감 이후 저녁에 호재나 악재가 터진 경우입니다. 이때 다음 날 아침 어제 종가로 매수나 매도를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한 경우입니다. 그런데 호재가 터진 경우 매수하려는 사람은 많지만 매도하려는 사람이 별로 없이 체결이 어렵습니다. 반대로 악재가 터진 경우에도 매도하려는 사람은 많지만 매수하려는 사람이 적어 체결이 어렵습니다.

     

    장후 시간 외 종가는 15시 40분~16시까지 20분간 진행됩니다. 이때는 가격이 전일 종가가 아닌 당일 종가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오늘 15시 30분에 마감한 가격으로 매수, 매도 주문을 내는 것입니다. 그럼 장후 시간 외 종가는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내일의 시가보다 오늘의 종가로 매수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관심 가지던 종목이 장 마감 전에 상승하는 힘이 좋고 내일 더 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입니다. 또는 보유하고 있던 종목이 악재가 터져 가격이 내일 더 떨어질 것 같을 때 오늘의 종가로 매도하려는 것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장후 시간 외 종가 매매가 끝난 뒤 16시~18시까지입니다. 이 시간에는 단일가 매매가 적용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는 동시호가와 같은 주문 체결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10분 단위로 체결된다는 것은 10분 동안 주문 접수만 받고 10분 후 하나의 가격으로 주문을 일괄 체결시킵니다. 이러면 2시간 동안 12번의 동시 호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이때의 주문 가격은 당일 종가 대비해서 +10% ~ -10% 범위 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단, 당일 정규 시장의 상한가, 하한가를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그럼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어떤 경우 사용할까요? 정규장 이후에 어떤 호재로 인하여 시간 외 단일가에서라도 매수주문을 한 것입니다. 반대로 악재라면 매도주문을 넣은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의 여러 거래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