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양을 제공하는 사람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요양을 제공하다면 매달 23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 제도는 특별현금급여이며 가족요양비라고도 합니다. 특별현금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지급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신청-방법

 

1.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 제도

 

특별현금급여 제도는 3가지 특수한 경우 중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 지급받을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중 하나입니다. 

 

[3가지 특수한 경우]

 

1️⃣ 섬이나 벽지 등 장기요양기관 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2️⃣ 천재지변이나 이와 유사한 사유로 장기 요양급여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는 경우

3️⃣ 신체·정신 또는 감염성과 관련하여 가족 등으로부터 장기요양을 받아야 하는 경우

 

위의 3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의 3가지에 해당되더라도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지급 대상자에 해당해야 하는데요, 지급 대상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특별현금급여 가족요양비 신청 방법1

 

 

1-1) 지급 대상자와 요양제공자

✅ 특별현금급여의 지급 대상자는 65세 이상으로 장기요양등급을 1~5등급을 판정받은 경우 또는 65세 미만으로 노인성질환을 진단받은 경우 지급이 가능합니다.

 

 

 

 

위의 지급대상자에 해당되고 3가지 특수한 경우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특별현금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요양제공자는 수급자의 주거지에서 비직업적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하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요양제공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요양제공자는 가족 및 친지, 이웃 등 폭넓게 인정하고 있습니다(단, 요양제공자가 실제로 수급자를 요양할 수 있는지 고려하여 지급됩니다)

 

요양제공자는 수급자의 주거지에서 함께 거주하지 않아도 가능하며, 가족요양을 제공할 수 있는 생활권 내에서 거주할 경우 가족요양비가 지급됩니다.

 

1-2) 지원 금액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가족요양비로 매월 수급자에게 229,070원을 지급합니다.

 

→ 가족요양비와 재가급여, 시설급여를 중복으로 받지 못하며, 복지용구 급여는 가족요양비와 중복 수급이 가능합니다.

 

 

2.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 신청방법

 

가족요양비 신청방법은 공단을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를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신청 전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신청 시 제출서류는 가족요양비 지급 신청서특수한 경우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족요양비_지급_신청서.hwp
0.03MB

 

 

신청 사유 섬 · 벽지 거주자 천재지변 등
해당자
신체·정신·감염
신체 등 대인기피자 정신 장애인 감염병
제출 서류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진단서 등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정신장애인 등록증 진단서 등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를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와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보시면 더 도움되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별현금급여보다 더 많은 요양비를 받을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국비 지원)

고령화시대가 다가오면서 여러 연령층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선호도가 높습니다. 한번 취득할 경우 요양보호사로 일하지 않아도 평생 언제든지 자격증을 이용하여 취업하실 수 있기 때문입

1.mung2000.com

 

 

노인장기요양등급 혜택 신청 방법 급여비용 총 정리

고령화가 심해짐에 따라 집에 어르신을 케어하기에 비용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개 맞벌이 부부이기에 케어하기가 어려운데요, 이를 위하여 국가에서 어르신 케어

mung2000.com

 

반응형